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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tories

배너 광고에도 표준이 있다 - 인터넷 광고 1탄

  나는 표준을 좋아한다. 특히 IT 관련 작업을 할 때 표준에 따라 진행하면 완성도도 높일 수 있고, 새로운 기술과의 호환성 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2004년에 한 공공기관의 포털 사이트를 구축해 줄 때의 일이었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여러 사이트가 있었고 이 사이트들을 소개하려고 홈페이지에 배너를 넣어야 했는데, 배너 이미지의 크기 등에 대한 표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검색하다가 그런 표준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990년대 미국에는 200여 개의 웹 광고용 배너가 사용되고 있었는데, 너무 많은 배너 크기 때문에 불편한 점들이 많았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지금 소개하는 정보연예지원광고연합(CASIE)/양방향광고국(IAB) 표준 배너 크기인데, 국내에는 '국제표준규격 배너 사이즈'이라고 잘못 소개된 사이트와 블로그가 많이 있는 것 같다. 엄밀히 말해서 CASIE/IAB 표준 배너 크기는 '국제' 표준 규격은 아니다. 광고 업계의 '국제적인' 표준 규격일 뿐이다. 왜냐하면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로부터 아무런 표준 인증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IAB에서는 광고 규격 지침(Ad Unit Guidelines)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런데 이 표준을 만든 두 단체 중 CASIE는 사라지고 IAB만 남아 아시아를 제외한 전 세계 23개국에 지부를 두고 이런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광고 업계와 포털 사이트도 이 단체에 가입하여 좁은 나라에서 아옹다옹하지 말고 세계로 뻗어 갔으면 좋겠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광고 업계 표준인 IAB 광고 규격 지침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사각형과 팝업형(Rectangles and Pop-Ups), 배너와 버튼형(Banners and Buttons), 마천루형(Skyscrapers)의 3가지 유형이 있다.

광고 장치 지침(Ad Unit Guidelines)

광고 장치 지침(Ad Unit Guidelines)


  최근에는 사각형과 팝업형에 300 x 100 IMU - (3:1 Rectangle)과 720 x 300 IMU - (Pop-Under)이 추가되었다.

  한가지 강조할 것은 이것 중에서 굵은 글씨체로 되어 있는 것들은 특별히 보편 광고 패키지(UAP: Universal Ad Package)라고 하여 크기는 물론, 용량, 시간, 경계선도 규정하여 야후, MSN, AOL 등의 인터넷 포털과 뉴욕 타임즈, ESPN 등의 신문 방송 사이트로 이루어진 26개 UAP 합의체에서 게재하여 사용되고 있다.

보편 광고 패키지(UAP: Universal Ad Package) 규격

보편 광고 패키지(UAP: Universal Ad Package) 규격


  IAB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지침을 만들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올리도록 하겠다.

  주의할 점은 양방향광고국(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 http://www.iab.net)이 아닌 인터넷광고위원회(Internet Advertising Board - http://www.iab.com)라는 단체도 있는데 아마도 IAB의 유명세를 따라 새로 생긴 단체인 것 같다. 국내에서는 이를 혼동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주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IAB에서 'I'가 'Internet'이 아닌 'Interactive'라는 점에 주의하자.

  아울러, 이 글에 사용된 조직이나 단체의 한글 명칭은 국내에 아무리 찾아봐도 딱히 마음에 드는 것이 없어 나름대로 사용했음을 밝히며 언급된 단체와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이 글을 마무리한다.

  정보연예지원광고연합(CASIE: Coalition for Advertising Supported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은 양방향 광고와 마케팅의 개발을 지원하고자 1994년 5월에 미국광고주협회(ANA: Association of National Advertisers)와 미국광고대행사협회(AAAA: American Association of Advertising Agencies)에 의해 설립된 단체이다. 이곳에서는 1996년부터 매년 CASIE 시상식을 통해 인터넷에서 가장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을 한 기업을 선정하여 시상하였으나 지금은 그 단체와 수많은 자료가 있는 웹 사이트도 함께 사라지고 없다.
  1996년에 설립된 양방향광고국(IAB: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은 양방향 광고 판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하는, 375여 개의 선도 양방향 광고 회사를 대표한다. IAB 회원사는 미국에서 온라인 광고 판매의 86% 이상을 차지한다. 회원사의 지지 속에서 IAB는 양방향 광고 시장, 총 마케팅 비용에서의 양방향 광고 회사의 몫, 총 마케팅 비용에서의 회원사의 몫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데에 헌신하고 있다. IAB는 양방향 광고 효용성에 대한 표준과 실무를 평가 및 추천하고 양방향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제로 시험하며 마케팅 담당자, 대행사, 매체 회사뿐만 아니라 더 넓게는 일반 기업 집단도 교육하고 있다.
  IMU는 양방향 광고 규격(Interactive Marketing Unit)의 약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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