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ies

센서/통신 융합기술(USN)분야 제1호 국제표준 우리기술로!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www.kats.go.kr)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www.kats.go.kr)

센서/통신 융합기술(USN)분야 제1호

 국제표준 우리기술로! 

- 한국의 절전형 센서/무선통신 융합 기술(WiBEEM) ISO 국제표준 채택 -
 

ㅁ 우리나라가 원천기술을 확보한 절전형 센서/무선통신 융합기술(WiBEEM, 와이빔)이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 분야에서 첫 국제표준(ISO)으로 채택됨에 따라 무선통신을 이용한 u-City 서비스를 우리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ㅁ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ISO에서 정보통신 융합기술의 국제표준을 관장하고 있는 정보기기상호접속기술위원회(JTC1/SC25)에 우리가 제안한 센서/통신 융합 기술이 미국, 일본, 독일 등 15개국의 지지를 받아 지난 3월 18일 신규 국제표준안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o 이번에 채택된 “절전형 센서/무선통신 융합기술(WiBEEM)”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이용하여 u-City 에 필요한 지능형 주차관리 시스템, 댁내의 무선통신 음영지역 해소, 환자 및 유아의 위치관리서비스 등 센서와 통신이 융합 된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무선통신기술이다.


  ※ WiBEEM : Wireless Beacon-enabled Energy Efficient Mesh network


* 붙임 : 보도자료 전문

출처: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http://www.kats.go.kr/)

  와이브로(WiBro)에 이어 와이빔(WiBEEM)도 국제표준이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른 나라와의 치열한 기술 전쟁에서 우리 기술이 국제표준이 된다는 것은 시장을 선점하고 우리 기술과 장비를 기술특허 사용료(로열티)를 받고 국외에 수출할 길을 연다는 점에서 칭찬받아 마땅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할 낭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원들의 열정에 무한한 갈채를 보내며, 이 기술이 국제표준이 되기까지 국내외적으로 고생한, 정말 제대로 일하는, 공무원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됩니다.

ManualJedi ^v^